본문 바로가기
고양이 이야기

고양이 턱드름, 여드름에 대해

by 델리망고 2019. 8. 26.
반응형

고양이도 여드름이 생긴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? 특히 턱 주변에 많이 생겨서 턱드름이라고 부르는 데요. 

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!

 


고양이 여드름 

출처 : http://www.pawprintsthemagazine.com

고양이 여드름은 어른 고양이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. 턱 부위에 검은색 분비물이 쌓여서 사람의 블랙헤드 또는 작은 검은깨처럼 보입니다. 합병증이 함께 올 경우 모낭염이나 부스럼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, 턱이 붓기도 한대요.

여드름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, 고양이가 털을 깨끗이 관리하지 않을 때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. 이외에도 피부병, 스트레스, 바이러스 감염, 면역력 감소 등이 있을 수 있으며, 모낭충이나 피부 진균증, 말라세지아 효모균의 2차 감염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.  최근에는 고양이가 플라스틱 밥그릇을 쓸 경우도 여드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!

여드름은 생겼다가 사라질 수도 있고, 재발하거나 계속남기도 합니다. 그러다 세균의 추가 감염으로 염증이 심해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.

 


치료

출처 :  http://www.pawprintsthemagazine.com

대부분의 여드름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, 감염이나 정도가 심할 경우 의료적 개입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해요. 치료는 동물병원에서 바르는 약을 처방받아서 바르고 2주내에 차도가 없으면 여드름 부위를 약물로 세척하고 먹는 약을 처방받아 치료한다고 합니다.

 


예방

 

목욕을 할 때 턱 부위를 꼼꼼히 씻어주고 플라스틱보다는 스테인리스나 세라믹 그릇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 그래서 전 물그릇, 밥그릇 다 세라믹 그릇으로 교체한 지 꽤 오래되었답니다.

 

한때 바이오더마 클렌징 워터가 턱드름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, 미야옹철쌤이 그걸로 컨텐츠를 만들었더라고요! 뭐 사람의 제품이라 고양이 피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연구된 것도 없고,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하시네요! 관련 유튜브 영상 링크 걸어놓을게요!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 참고해주세요~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bZpWHjgJAVY

 

반응형

댓글